日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 모터제어를 위한 32비트 마이컴 「RX24T」, 「RX24T」의 고온대응제품을 발표

<그림 르네사스의 RX24T와 RX24U의 고온대응품>

日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이하 르네사스)는 이번에 가전, 산업기기, OA기기 등의 모터제어용 32비트 마이컴 RX24T그룹 및 RX24U그룹에 새롭게 주변온도가 영하40도에서 영상 105도까지 증가하는 고온환경에서도 동작하는 제품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는 「RX24T G버젼」, 「RX24U G버젼」을 신규라인업으로서 1월부터 양산출하를 개시하였다.

산업기기 또는 OA기기를 시작으로 뜨거운 바람이나 뜨거운 액체를 다루는데 사용되는 가전에 대해서도 고온이 되는 부분에 회로기판을 배치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식기세척기나 IH조리기 등의 가전은 내부와 히터부분은 넓히면서 컴팩트한 크기로 설계하도록 하는 요구가 늘어나고 있어, 회로기판을 설치하는 공간제약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추세이다. 더욱이 이러한 공간 제약으로 인해 기판자체의 면적이 축소되는 경향이 있어, 결과적으로 기판의 방열성이 저하되므로 기판 그 자체가 고온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과제에 대응하기위해, 고온 공간과 고온 기판에서도 동작가능한 고온대응제품을 새롭게 라인업화 하였다. 이로써 고온환경에서도 유연한 기기설계가 가능하게 되어 더욱 소형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신제품의 라인업은 RX24T가64~100핀, 메모리 크기가 128~512KB의 총11제품, RX24U는 100~144핀, 메모리 크기 256~512KB의 총6제품이다.

개발환경으로서는 모터제어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단기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24V모터제어 평가키트」를 제공하며 여기에 「RX24T」, 「RX24U」용의 CPU카드를 장착하여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가능하다.

「RX24T」및「RX24U」는 동작주파수가 최대80MHz의 32비트 마이컴이며, 타이머, A/D컨버터, 아날로그 회로 등의 모터제어용 주변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2개의 BLDC모터를 1Chip으로 높은 효율로 제어할 수 있다. 또한, 발매로부터 2년이 되어 합계 1,000만개를 넘는 출하실적을 가지고 있다. 이번의 G버전의 추가로 32비트 마이컴 RX패밀리에서 민생・산업용 모터제어용 라인업은 전제품에서 영하40도에서 영상105도까지의 동작주변온도에 대응하게 된다. 이로써 사용자는 더욱 폭넓은 라인업에서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르네사스의 인더스트리얼 솔루션 사업본부 IA 솔루션 사업본부장 덴다 아키라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가전이나 산업기기는 네트워크 접속에 의해 IoT화와 더불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향상에 의해 계속적으로 기능이 강화되고 있어 기기내부공간의 효율적 활용은 큰 과제이다. 르네사스는 마이컴의 기능이나 성능 외에도 열대책이라는 관점에서도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여 안전하고 유연한 기기설계를 지원할 것이다. 」

르네사스는 이후로도 OT(Operating Technology)분야에 대해 엔드 포인트의 인텔리전트화를 통해 스마트 가전의 개발촉진을 지원하여 스마트 사회의 실현에 공헌할 것이다.